[소그룹] 564호 - 소그룹 사역의 5가지 독

목록보기 조회수 2748

사역 단체 <The E2 Initiative>를 섬기는 마크 하웰(Mark A. Howell) 목사는 “소그룹은 때로 전혀 해가 없어 보이고 위험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큰 위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그는 소그룹에 독이 되는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1. 다른 소그룹 모델의 체계와 전략 등을 가져와 바꿉니다

모든 소그룹에는 소그룹의 중심이 되는 모델과 체계, 그리고 버전이 있습니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든지 변형된 모델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리더는 소그룹 모델에 관한 좋은 책을 읽었거나, 더 좋아 보이는 콘퍼런스에 참여했다고 해도, 소그룹의 체계와 전략 등을 바꾸는 일에 대해 최소한 3년 정도는 고민해야 합니다.

 

2. 경험이 많은 리더에게 다시 코치 역할을 맡깁니다

 

경험이 많은 리더에게 다시 코치의 자리를 소급해 제공하는 것은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조치는 때로는 소그룹 코치를 영구적으로 좋지 않게 만들거나, 대부분 소그룹 리더들에게 거부를 당하게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적은 재정과 지혜로도 경험이 많은 리더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도약은 그룹에 커리큘럼을 요구합니다

 

이 부분은 공동체 총 리더가 되는 담임목사가 영감을 받은 결과이거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교회 캠페인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소그룹이 스스로 선택할 수 없는 커리큘럼을 사용해야 하는 이러한 일은 좋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모든 그룹에 공통적인 과제(캠페인, 모두에게 1가지 비전을 심어주고자 하는 욕구, 모든 교인 쇄신의 필요성)를 요구할 때가 있을 텐데, 그때 마지막 요건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4. 소그룹의 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 잘못된 사람들의 선호도를 허용합니다

 

오래된 소그룹일수록, 유익한 연구의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하지만 꼭 적용이 중심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 소통이 없던 사람들은 그들의 개인적인 영적 씨름이나 흥미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주제들을 먼저 다루고자 합니다. 만약 평소 소통이 없던 사람들과의 관계성을 고려한다면, 주제를 선택할 때 이미 관계성이 있는 사람들의 흥미도와 선호도를 허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모든 것을 ‘그룹’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이런 일이 어떤 한 교회에서 일어났다면, 아마도 만 개의 교회에서도 일어났을 것입니다. 물론 리더는 소그룹들의 교회가 되고 싶어 할 수 있으나, 리더가 수업이나 공부라고 부르는 것을 임의로 바꾸는 것은 망상이며 항상 독이 됩니다.

 

※이 글은 『5 Toxic Small Group Ministry Moves (Church Leaders / Mark A. Howell, 2020 2 25)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하여 소그룹 환경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