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98호 - 리더를 계발하라!

목록보기 조회수 584

예수님께서는 리더의 필요성을 아셨습니다.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마 9:35). 리더는 소그룹 교회에 핵심입니다. 소그룹에 헌신하는 교회라면, 리더십 계발의 과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리더십 부대를 키우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을 계획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리더십 계발을 등한시 한다면 두 가지 만성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첫째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목양을 받지 못하게 되고, 둘째는 리더들이 충분한 자격과 준비를 갖추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목양해 줄 리더십이 없는 백성을 바라보시며 마음 아파하십니다. 목자 없는 양들을 전도하여 그들을 모임 속으로 흡수하고 돌볼 책임이 있다면, 리더의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을 찾기 위해 언제나 안테나를 세워야 합니다. 그러나 리더의 수가 부족한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치명적인 실수는 지속적인 리더십 계발의 의무를 거절하는 것입니다.

리더십 파이프라인에 주의를 기울이라

‘리더십 파이프라인’은 리더십의 잠재력을 가진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새로 등장하는 리더들과 리더십 파이프라인에 들어갈 예비생들을 찾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영적 은사를 발견하고 있는 사람들을 감독하여 소그룹 리더에 필요한 은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좋은 파이프라인은 소그룹 리더십을 좀 더 빨리 맡을 준비가 된 사람들을 감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갈수록 이동속도가 빠른 이 사회의 한 가지 부산물은 교회에 오는 많은 새가족들이 이미 다른 곳에서 소그룹 인도나 사역을 경험해 보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을 이해하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비전을 심어주고 리더로서 함께 소그룹을 세워 갈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계발’보다 ‘선택’에 집중하라

대부분 올바른 사람들을 선택하여 계발하는 것 보다는 모든 사람을 계발하는 데 훨씬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모든 사람의 영적 성숙을 위해서는 이 원칙이 맞지만, 리더를 세우는 면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어떻게 올바른 사람들을 심사하고 효과적으로 배치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잠재 리더들을 선택하는 5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추라’, ‘항상 몇 사람과 함께 선택하라’, ‘대상을 발견할 때 기회를 꼭 잡으라’, ‘계산된 모험을 하라’, ‘드러나지 않은 리더들을 파악하기 위해 책을 사용하라’.

‘터보그룹’을 사용하여 리더를 계발하라

터보그룹은 주도면밀한 리더십 훈련을 건강한 소그룹 경험과 결합시킨 것입니다. 터보그룹의 모든 멤버는 자신의 소그룹을 인도할 기술을 연마하는 견습생들입니다. 터보그룹이 특히 효과적인 것은 교회나 부서가 첫 출발 모드에 있을 때입니다. 터보그룹의 구조와 과정은 경험 없는 리더들을 리더십의 소유자로 더 빨리 성장시키지만, 그들의 질과 타협하지는 않습니다. 터보그룹을 통해 우리는 인도할 준비가 거의 다 된 사람들의 기술을 단련하는 한편, 그들을 교회의 가치와 사명에 부합시킬 수 있습니다. 터보그룹은 많은 부분에서 보통의 소그룹처럼 가능하며 소그룹의 전형적인 핵심 요소들, 즉 서약, 경험 학습, 공부, 기사, 봉사, 토론 등을 포함합니다. 견습생들이 소그룹을 인도하게 될 때 재생산해야 할 모든 것들을 여기서 반드시 경험하게 해야 합니다. 또한 포함되어야 할 것은 기술 계발, 비전과 핵심 가치의 전달, 리더의 평가입니다.

리더십 계발의 도전에 직면하라

리더십이 존중되고, 전수되고, 본보기가 제시되고, 리더십을 공유할 때 교회는 재생산의 비옥한 환경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제 필요한 사람들이 파이프라인으로 들어가서 리더십의 수영장으로 풍덩 떨어지는 것을 볼 것입니다. 그들은 물보라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때로 소수의 소그룹 멤버들은 물에 젖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앞서 가신 예수님이나 바울처럼 이 일에 꾸준히 정진한다면, 당신의 수영장에는 현대의 디모데, 베드로, 브리스길라, 루디아가 가득하게 될 것입니다.

※이 글은 『 소그룹 사역을 망치는 7가지 실수 』(빌 도나휴, 러브 로빈슨 공저, 진성북스)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소그룹 사역을 망치는 7가지 실수

이 책에서는 소그룹 사역을 시작한, 혹은 오랫동안 해 온 교회가 흔히 범하게 되는 일곱 가지 치명적인 실수를 제시하고 각 실수마다 실제적인 예와 함께 일곱 가지 해결책을 달았다. 이 실수들은 미국 소그룹 사역의 건강한 모델인 윌로크릭 커뮤니티 교회가 직접 겪고 효과적으로 해결한 문제들이며, 제시된 예들 역시 윌로크릭교회나 윌로크릭협회 멤버들의 실례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