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553호 - 소그룹에 대한 5가지 잘못된 기대(myths)

목록보기 조회수 384

성도들은 교회 안의 소그룹에 들어올 때 각자 다른 기대를 갖습니다. 소그룹은 왜 존재하는 것이며 소그룹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소그룹의 목표는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나누며 적용하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미국 일리노이즈 주에 위치한 college church)에서는 소그룹의 목표를 “증인을 위한 작은 공동체의 변화”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많은 소그룹의 구성원들이 소그룹에 대한 잘못된 기대(myths)를 가지고 있습니다.

 

잘못된 기대1: 좋은 소그룹 안의 사람들은 모두 성숙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소그룹에 들어가며 성숙한 구성원들과 친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러나 함께 어울리며 서로의 차이점을 발견하다가 결국은 내가 속한 소그룹이 좋은 소그룹인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현실은 모든 소그룹 모두 죄인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관계적으로 어려움을 만나게 될 것이며, 왜 복음이 우리에게 필요한지를 알게 됩니다.

 - 진실: 소그룹이란 하나님의 은혜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 모든 관계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장소입니다.

 

 

잘못된 기대 2: 소그룹의 구성원들이 나의 필요를 만족시켜 줄 것이다.

소그룹을 통해 나의 필요가 채워질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축복입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소그룹은 각 구성원이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나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것을 기대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향입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로를 사랑한다는 목표를 가질 때, 우리는 서로의 필요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 진실; 소그룹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섬기기 위해 존재합니다.

 

잘못된 기대 3: 소그룹 안에 신뢰와 투명성이 쌓이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사도행전 2장에 나오는 초대교회 성도들의 모습을 떠올려 보십시오. 서로의 필요를 살피고 빵을 나누며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서로를 알고 지냈었을까요? 아마 몇 주 혹은 몇 달 정도 밖에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함께 하는 시간이 길다고 해서 더 많은 신뢰와 투명함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소그룹에 대한 기대가 제대로 설정된 소그룹은 첫날부터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 구성원의 마음을 열지 못하게 할까요? 죄에 대한 수치심, 고군분투하는 결혼생활에 대한 당혹감, 길 잃은 자녀들에 대한 비통함과 같은 나의 어려운 처지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복음서가 다루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갈보리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으시고 그에 따라 인간의 수치심과 비난과 두려움도 가져가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라면 더 열린 마음으로 다른 이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기 때문입니다.

- 진실: 신뢰와 투명함은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로 죄 용서를 받은 존재라는 것을 인식함으로서 얻게 되는 열매입니다.

 

잘못된 기대 4: 소그룹 구성원들과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야 한다.

소그룹 구성원들과 함께 휴가를 가고, 왕래하며, 자녀들이 함께 성장하는 것과 같은 기대감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서로가 평생의 친구가 되는 것이 멋진 일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사랑을 기초로 한 우정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침묵합니다. 오히려 그리스도 안에서의 연합은 서로에 대한 희생적인 사랑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가 하나가 되어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게 하며, 서로 격려하고 사랑하고 헌신하게 합니다.

 - 진실: 소그룹은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가 됩니다.

 

잘못된 기대 5: 소그룹은 봉사활동 같은 모임에 참여하지 말고 오직 성경 공부에만 집중해야 한다.

그리스도와 말씀에 집중하는 소그룹은 필연적으로 복음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며, 어떻게 믿음을 나눌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어떤 소그룹은 복음이 지향하는 더 깊은 이야기들을 피해 성경공부라는 명목 뒤에 숨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진실로 우리에게 말씀하시도록 허락한다면, 죄를 대면하고, 서로 섬기기 위해 노력하며, 복음을 잃어버린 자들과 나누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진실: 소그룹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구성원들을 진리의 증인으로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렇다면 소그룹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1. 소그룹 구성원들을 특정 교회, 교파, 결혼 여부 등과 같은 배경을 기준으로 삼지 아니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구성원으로 인식하여 정기적으로 재배치해야 합니다.

 

2. 소그룹이 친목과 커뮤니티에 대한 성경적 기대를 갖도록 돕습니다. 가장 친한 친구가 되지 못할 수 있지만, 정기적으로 모여 말씀을 나누고 서로 격려하며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우리가 겸손하게 서로를 섬길 수 있는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형제자매가 될 수 있도록 희생하셨기 때문입니다.

 

3. 당신의 소그룹이 서로를 사랑하고 또한 주변의 불신자들이 어떻게 복음을 목격하는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서로 사랑하고 기도하고 섬기는 소그룹이 되어야 합니다. 그 때 서로에 대한 사랑이 복음의 능력을 확인하고 증명할 것입니다.

 

※ 이 글은 ‘www.thegospelcoalition.org’에 게시된 글『5 Common Small Group Myths (And the Truth to Help Transform Your Group)』를 번역 및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