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프로파일 자료리스트 1] (평깨 59호) 목회자가 바뀌어야 교회가 바뀐다

목회자가 바뀌어야 교회가 바뀐다 _ 송정헌 목사

이번 호부터 국제제자훈련원의 <컨설팅 이야기>를 연재한다. <컨설팅 이야기>에서는 컨설턴트가 실제로 칼 프로파일(CAL PROFILE)을 통해 컨설팅을 하면서 얻게 된 아이디어들을 나누고자 한다

규모와 환경이 유사한 L교회와 B교회가 비슷한 시기에 프로파일 컨설팅을 신청했다. 설문지를 보내고 회수한 다음 분석을 했더니 9가지 항목에 대한 점수결과치가 나왔다. 여기서 컨설턴트가 가장 먼저 눈여겨 보는 항목은 바로 목회자의 점수이다. 왜냐하면 목회자의 점수야말로 앞으로 그 교회의 성장 가능성을 가장 분명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준이기 때문이다.

검사결과는 상당히 흥미로왔다. L교회와 B교회 모두 9가지 항목에 걸쳐서 점수가 양호한 편에 속했지만, 유독 목회자의 점수에서 대조가 되었다. L교회는 목회자에 대한 평가가 90점이 나왔는데, B교회는 78점이 나왔다.

물론 이러한 점수 차이를 반드시 L 교회의 목회자가 B교회의 목회자보다 훌륭한 것으로 일방해석할 수는 없다. 목회자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도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 성도들에게 많은 상처를 준 목회자가 있는 경우에는 성도들이 현재의 목회자에 대한 경계심으로 점수를 충분히 주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전통적인 교회일수록 목회자의 리더십을 통제하는 외부 요인이 많기 때문에 점수가 낮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목회자 점수가 높다고 해서 성도들이 현재의 담임 목사를 꼭 신뢰한다고 볼 수도 없다. 때로는 담임 목회자가 자신에게 호의적인 사람들을 설문응답자로 선택했기 때문에 점수가 높을 수도 있다.

이와 같이 목회자의 점수에 미치는 변수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목회자의 점수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해석하려면 목회자와의 인터뷰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프로파일을 분석한 진단보고서를 가지고 두 교회의 목회자들을 각각 만났다. 인터뷰를 통해서 알아본 결과, 설문응답자들을 선택하는 표본 추출도 비교적 잘되었고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인도 두 교회 모두 비슷했다. 그래서 이 두 교회의 목회자 점수는 정확한 것으로 최종 해석하게 되었다.
칼 프로파일에서 이렇게 목회자의 점수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목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 목회자이기 때문이다. 전통이나 당회와 같은 목회자의 리더십을 통제하는 외부 요인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목회의 그림을 그리는 것은 목회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극단적인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다른 항목들의 점수가 아무리 낮더라도 목회자에 대한 점수가 높다면 그 교회의 미래는 밝다. 반면 다른 항목들의 점수가 아무리 높더라도 목회자에 대한 점수가 낮다면 그 교회의 미래는 어두울 수 밖에 없다. 목회자에 대한 신뢰가 없는데 그 목회자의 목회를 얼마나 잘 따라주겠는가?

B교회의 목회자를 인터뷰하면서 목회자에 대한 점수가 이렇게 나왔다고 말씀드렸더니 상당히 놀라고 실망하셨다. 본인도 그렇게 점수가 낮게 나올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하지만 B교회의 목사님은 이내 겸손하게 자신에 대한 성도들의 평가를 마음에 새기겠다고 이야기하셨다. 그리고 나서 다른 항목들에 대한 점수와 이를 근거로 여러 가지 목회전략과 사역의 우선순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상당히 의기소침할 것 같던 B교회 목사님이 더욱 적극적으로 앞으로의 목회에 대해서 질문도 하고 듣기도 하였다.

자주 느끼는 경우지만, 컨설턴트는 바로 그러한 목사님의 겸손과 배우려는 자세에서 그 교회의 진짜 미래를 보게 된다. 프로파일 설문을 통한 점수는 단지 과거와 현재를 보여줄 뿐이다. 문제는 그 점수 자체가 아니다. 그 점수가 실망스럽더라도 그것은 바꿀 수 없는 과거에 대한 평가일 뿐 목회자에게는 새로운 미래가 늘 있지 않은가? 과거의 실패를 통해서 미래를 향한 지혜를 얻는다면 그 목회자와 교회는 분명히 소망이 있다. B교회 목사님과 같이 실패를 통해서 배울 줄 아는 목회자들이 많아져서 한국 교회가 더욱 건강해지기를 기대해 본다.

<칼 프로파일은 목회자를 리더십과 설교라는 두 영역으로 진단한다. 리더십에는 성품과 역량이 진단되고 설교는 설교의 주제설정부터 전달에 이르는 다양한 항목에 걸쳐 진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