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536호 - 참여하는 소그룹을 만드는 방법

목록보기 조회수 579

소그룹의 구성원들이 소그룹의 활동과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십니까?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받은 성도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소속된 소그룹 사역에 헌신하는 비전을 꿈꾸고 계십니까?


말린 윌슨은 그의 책<볼런티어 리더십을 세우는 교회>에서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도를 세우는 접근법을 제안합니다. 그의 접근법은 자발적으로 사역에 동참하는 리더십 있는 성도들을 세우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이 접근번을 통해참여하는 소그룹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참여하는 소그룹은 소그룹 리더 개인의 역량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자발성을 띈 건강한 성도들이 훈련되어 사역에 나설 수 있는 전반적인 환경이 형성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말린 윌슨의 방법론에 따르면, 자발성을 띈 건강한 성도들이 사역에 동참하는 공동체 환경은 아래와 같은 사항을 시행하며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1. 자발적으로 사역에 참여하는 소그룹의 비전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모든 교회 사역은 기도로 시작합니다. 자발적으로 사역에 동참하는 공동체의 비전을 주셨다면, 가장 먼저 교역자와 소그룹 리더들이 모여 이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반영되도록 간구하십시오.


2. 소그룹의 핵심가치를 평가하십시오

우리 교회 소그룹이 아래와 같은 핵심가치를 반영하고 있는지 평가하십시오.(이 핵심가치리스트는 말린 윌슨의 책 제 7장에 수록되어 있는 핵심가치 리스트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1) 모든 소그룹 사역은 그리스도와의 건강한 관계를 세우는 것이어야 합니다

2) 소그룹의 모든 구성원은 다른 구성원에게 줄 무언가를 갖고 있습니다

3) 소그룹 동역자들에게 나이제한은 없으며 다른 동역자를 동등하게 존중해야 합니다

4) 부적합한 역할을 맡기기 보다는 적합한 사람이 훈련되어 세워지기까지 그 자리를 비워두는 결단도 필요합니다

5) 동역자들이 소진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6) 공동체의 유익이 개개인의 유익보다 우선합니다


그리스도와의 건강한 관계가 세워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역들이 지속될 때, 이러한 사역에 동참하는 모든 사람은 나이와 학력, 배경과 자격 여하를 불문하고 존중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존중 역시 공동체 전체의 유익을 위한 것이며, 공동체의 유익보다 개인의 요구가 우선시되는 가치 역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공동체만 우선시하여 개인의 희생만을 강조하지 않도록, 동역자들이 그리스도와의 건강한 관계 가운데 있는지, 그리하여 소진되기 전에 더 많은 능력을 그리스도로부터 채움 받고 있는지 늘 돌보는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3. 핵심가치를 반영할 사역을 기획하는 회의를 여십시오

소그룹이 세워 가야할 핵심가치 리스트를 확인했다면, 그중에 이번 한해 우리 소그룹이 보완해야 할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선정하고, 이를 위해 어떤 사역을 할 것인지 모든 구성원이 함께 논의하는 장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가령 그리스도와의 건강한 관계를 세우는 핵심가치를 반영하는 사역을 하려면, 매일 말씀 묵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리 소그룹이 SNS를 매개로 매일 같은 말씀을 묵상하는 사역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매일 특정한 성경본문을 공유하고, 큐티지 등을 통해 필요한 질문들을 선정하여 개개인이 답변하게 하는 형태의 기획이 한가지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큐티지를 선택할 지, 해당 큐티지의 내용 전체를 공유할지 아니면 일부 내용을 담당자가 선별하여 더 가볍게 진행할지 등등 올 한해 해당 사역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기획하게 됩니다.


또는 소그룹의 모든 구성원은 다른 구성원에게 줄 무언가를 갖고 있다는 핵심가치를 반영하는 사역도 가능합니다.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사역을 위해 올 한해 각각의 역할을 분담하여, 어떤 사람은 올 한해 소그룹 사진정리를, 어떤 사람은 소그룹의 이벤트 담당 등을 분담하여 맡으며, 모든 구성원이 다른 이들에게 유익을 끼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역 기획은 이상적으로 진행하기 보다, 소그룹의 인원과 역량에 따라 현실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4. 사역을 실행할 담당자들을 선별하십시오

핵심 가치를 반영하는 사역을 기획한 후에는, 해당 사역을 실행할 담당자들을 세우고 파송하십시오. 설령 모두의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담당자의 사역을 존중하고 위임하는 훈련이 모두가 다른이들의 평가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소그룹을 만드는 밑거름이 됩니다. 소그룹 구성원들은 모든 일에 주인 의식을 갖게 될 것이고, 그것이 바로 성공입니다.


5.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마십시오

담당자들은 도중에 난관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 다른 구성원과 리더십이 그들을 위해 말씀과 기도의 지원을 아끼지 마십시오. 담당한 사역의 성패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지원과 격려의 사역입니다.


동역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그룹의 비전을 갖고, 모두를 참여자로 세우는 핵심가치를 반영한 사역을 기획하며, 위임된 담당자를 신뢰하고 시작된 사역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때, 사역 그 자체의 성패 여부와 무관하게 소그룹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며, 모두가 서로를 유익하게 하는 소그룹 문화가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 이 글은 볼런티어 리더십을 세우는 교회 (말린 윌슨 저, 국제제자훈련원)중 “비전을 실행에 옮기는 방법볼런티어 리더십의 핵심가치들내용을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볼런티어 리더십을 세우는 교회

머리카락부터 발가락까지 교회라는 온몸 구석구석 모든 지체가 활발히 움직이는 교회! 모든 교인이 각자 적합한 볼런티어의 역할을 할 경우 교회는 얼마나 많은 일을 이룰 수 있을까? 교회가 살아 움직이고 성장하려면 프로그램들을 개선하거나 능력 있는 목회자에게 의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교회에는 온전히 제 역할을 감당하는 건강한 볼런티어 사역이 필요하다.

자세히 보기 →